2025년 08월 31일(일)

수능 생명과학Ⅱ, 대학에 '정답유지·전원정답' 2가지 버전 성적 제공

인사이트뉴스1


[인사이트] 유진선 기자 = 올해 수능 생명과학Ⅱ20번 문항의 정답 처분취소 소송 판결이 오는 17일로 예정된 가운데, 교육 당국이 대학들에게 2가지 버전의 성적을 제공하기로 했다.


생명과학Ⅱ성적을 기존 정답이 유지될 경우와 전원 정답 처리될 경우, 두 가지로 만들어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는 법원의 1심 결정이 나온 지 단 하루 만에 합격자를 선별하는 건 쉽지 않다는 대학들의 요청에 따른 결정이다.


13일 교육부에 따르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날 생명과학Ⅱ20번 문항의 기존 정답을 유지해 채점한 성적을 대학들에게 제공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뉴스1 


내일(14일)엔 해당 문항을 전원 정답 처리한 성적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대학들은 승소와 패소 두 가지 상황을 가정한 성적을 미리 받아 각각 합격자를 선정한 뒤 오는 17일 법원의 선고 결과에 따라 미리 선정한 합격자를 발표할 수 있게 됐다. 


당초 평가원은 17일 오후 1시 30분 법원의 선고가 나온 뒤 이날 오후 8시부터 생명과학Ⅱ응시생들의 성적을 제공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수시 전형 합격자 발표 마감일이 18일인 터라 대학들은 하루 만에 수시 지원자들을 평가하고 합격자를 선정하는 것은 어렵다고 토로했었다. 


인사이트뉴스1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들에 두 가지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면 내부적으로 준비할 시간을 벌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와 비상조치를 하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학들은 닷새간 시간을 버는 만큼 준비하고 있다가 선고가 나면 합격자를 확정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