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04일(금)

숙소 넘은 에어비앤비... 이젠 마사지·피트니스·셰프 음식까지 제공한다

에어비앤비, 숙박을 넘어 서비스와 체험으로 여행 산업 혁신


백여 년 동안 현대적인 호텔 체인이 여행 산업을 지배해 왔지만, 2008년 등장한 에어비앤비는 '다른 사람의 집을 숙소로 예약'이라는 혁신적 아이디어로 여행의 패러다임을 바꿔놓았다. 누적 20억 건 이상의 숙박 예약을 기록한 에어비앤비가 이제 단순 숙소 예약을 넘어 여행 경험 전체를 변화시키는 대대적인 서비스 확장에 나섰다.


에어비앤비 공동 창업자 겸 CEO 브라이언 체스키는 "2025년 여름 업그레이드를 통해 선보이는 서비스와 체험으로 여행업계에 다시 한번 변화를 일으키고자 한다"며 "이제 단순 숙소 예약, 그 이상의 에어비앤비를 경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에어비앤비 서비스, 에어비앤비 체험, 완전히 새로워진 에어비앤비 앱 등 세 가지 핵심 요소로 구성됐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에어비앤비


호텔의 장점을 에어비앤비에서 - '에어비앤비 서비스' 출시


많은 여행객들이 호텔을 선택하는 이유는 룸서비스, 피트니스 시설, 스파 등 다양한 부대 서비스 때문이다.


에어비앤비는 이러한 호텔의 장점을 자사 플랫폼에 접목시켰다. '에어비앤비 서비스'는 전 세계 260개 도시에서 우선적으로 10개 카테고리의 서비스를 선보인다.


전문 셰프의 방문 조리 서비스, 전문 사진작가의 개인 촬영 세션, 자격을 갖춘 마사지사의 다양한 마사지, 피부 관리사의 스파 트리트먼트, 유명 피트니스 전문가와 함께하는 퍼스널 트레이닝 등이 포함된다.


이 서비스들은 평균 10년 경력을 보유한 전문가들이 제공하며, 에어비앤비의 본인 인증 절차와 관련 면허 및 자격증 검증을 거친다.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 출신 셰프, 수상 경력 사진작가, 엘리트 트레이너 등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가격은 다양한 범위로 책정되며, 대부분의 서비스가 미화 50달러 이하의 실속형 옵션을 포함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에어비앤비 숙소에 머물지 않더라도 서비스만 따로 예약할 수 있어 현지인들도 이용 가능하다.


현지인과 함께하는 진정한 여행 - '에어비앤비 체험' 전면 개편


인사이트사진 제공 =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는 '현지인처럼 살아볼 수 있다'는 장점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에어비앤비 체험을 완전히 새단장했다.


지역을 가장 잘 아는 현지인이 안내하는 진정한 로컬 경험을 제공하는 이 서비스는 전 세계 650여 개 도시에서 시작된다.


노트르담 대성당 복원팀 건축가와 함께 대성당 복원 과정을 살펴보거나, 미슐랭 빕 구르망 선정 레스토랑 셰프에게 정통 라멘 요리를 배우는 등 일반 관광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체험이 가능하다.


특히 '에어비앤비 오리지널'은 오직 에어비앤비만을 위해 기획된 체험으로, 메건 디 스탤리언, 사브리나 카펜터, NFL 쿼터백 패트릭 마홈스 등 세계적 유명인사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도 포함된다.


서울에서는 K-pop 아티스트 세븐틴의 데뷔 10주년을 기념하는 체험도 만나볼 수 있다.


브라이언 체스키 CEO는 "여행지를 제대로 경험하는 방법은 바로 그 지역을 가장 잘 아는 현지인과 교류하는 것"이라며 "에어비앤비 체험과 함께라면 단순히 '보는' 관광이 아닌, '체험'하는 여행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 곳에서 모든 여행 계획을 - 완전히 새로워진 에어비앤비 앱


지난 2010년 처음 출시된 에어비앤비 앱은 그동안 숙소 예약에 초점을 맞춰왔지만, 이번에 서비스와 체험을 통합해 대대적으로 개편됐다.


새로운 앱에서는 숙소, 서비스, 체험을 한 곳에서 손쉽게 예약할 수 있다.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여행 일정에 맞게 앱 내용이 동적으로 변한다는 점이다.


숙소 예약 후에는 여행지와 일행에 맞춘 서비스와 체험이 추천되고, 여행지 도착 후에는 체크인 정보와 예약 사항이 날짜별로 표시되는 상세 여행 일정표가 제공된다.


호스트를 위한 앱도 전면 개편되어 숙소뿐 아니라 서비스와 체험까지 모두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리스팅 작성 도구 간소화, 예약 관리 기능 강화, 시간 단위 일정 확인이 가능한 캘린더 등이 추가됐다.


에어비앤비는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여행의 모든 측면을 아우르는 원스톱 플랫폼으로 진화하며, 여행 산업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부터 에어비앤비 서비스, 에어비앤비 체험, 새로운 에어비앤비 앱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