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터치,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도약
한국의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가 일본 시장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고 있다.
도쿄 시부야에 위치한 맘스터치 1호 직영점은 오픈 1주년을 맞아 누적 방문객 70만 명과 매출 50억 원을 돌파했다.
사진 제공 = 맘스터치앤컴퍼니
이 매장은 작년 4월, 일본 맥도날드가 39년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으며, 올해 3월 기준으로 누적 방문 고객 수가 7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도쿄돔을 15번 이상 채울 수 있는 인원이다.
맘스터치는 약 5억1천만 엔의 누적 매출을 기록하며 현지 버거 프랜차이즈 사업자인 일본 맥도날드의 연간 평균 매출의 약 두 배, 모스버거의 약 일곱 배에 달하는 성과를 보였다.
이러한 성공은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최고의 QSR 경험 제공'이라는 브랜드 가치가 일본 소비자들에게 잘 전달된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인기 메뉴인 '치즈싸이버거'는 시부야 중심가의 평균 점심값보다 저렴하면서도 맛과 양으로 가성비를 중시하는 일본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맘스터치는 한류 열풍 속에서 K-푸드를 강조한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 전략으로 인기를 끌었다.
현지화 메뉴인 '치즈불고기버거', '허니갈릭싸이버거'는 일본인에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인기 메뉴로 자리 잡았으며, 한국식 양념치킨인 '맘스양념싸이순살'은 치킨 메뉴 라인업 중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시부야 매장 내 숍인숍 형태로 입점한 '맘스피자'는 하루 평균 50판 정도 꾸준히 판매되며 시부야 맘스터치 매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삼성전자 갤럭시 팝업스토어와 공동 프로모션 및 삼양 불닭소스를 활용한 새로운 메뉴 출시 등 K 브랜드와의 협업도 주목받았다.
맘스터치는 시부야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어냈다.
예를 들어, 단짠 소스에 대한 일본 소비자의 선호를 반영해 시부야점 한정으로 판매됐던 '불고기버거'는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며 '시그니처불고기버거'로 출시됐다.
또한, 업계 최초로 시부야 직영점 주방과 계산대 사이에 컨베이어벨트를 도입해 주문 후 대기 시간을 단축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명동점에도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을 도입했다.
맘스터치는 상반기에 하라주쿠에 직영 2호점을 오픈할 계획이며, 신주쿠와 이케부쿠로 등 핵심 상권에서도 추가 출점을 준비 중이다.
또한, 현지 가맹사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초 첫 법인 가맹 계약을 체결했다. 내년 초에는 오다이바 복합쇼핑몰에 가맹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일본 외식시장에 직영점과 가맹점을 동시에 출점하는 투 트랙 전략으로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며 "일본 전역으로 매장을 확대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춘 메뉴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