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맥주 외식 물가 잇달아 하락세
무섭게 치솟는 물가 속에서 소주와 맥주의 외식 물가는 잇달아 하락하는 '소맥 디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 6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3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주(외식) 물가는 전년 동기 대비 1.3% 떨어졌다. 이는 지난해 9월(-0.6%)부터 7개월 연속 이어지고 있는 하락세다.
소주와 마찬가지로 일반 음식점에서 판매되는 맥주(외식) 물가 등락률 역시 작년 12월(-0.5%) 이후 4개월 연속 하락세다.
실제로 관련 통계를 집계한 2000년 1월 이후 외식 소주(외식)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한 것은 지난 2005년 7월(-0.8%) 단 한 번뿐이며, 맥주(외식) 물가의 하락세 역시 지난 1999년 7~11월 이후 약 26년 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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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관계자는 이 같은 하락세에 대해 "업장들이 자체 할인에 들어간 게 가격에 반영된 영향"이라고 보았다.
손님을 끌어오기 위해 상대적으로 마진율이 높은 소주와 맥주의 가격을 타 매장보다 낮춰 판매하는 업장들이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주류 판매로 이윤을 남겼던 자영업자들이 외식을 줄이는 소비자들의 발길을 붙잡기 위해 눈물의 할인을 진행한다는 것.
이에 일각에서는 낮은 술값을 '마케팅 포인트'로 내세운 저가형 포차들이 주변 식당들을 '죄수의 딜레마'에 빠뜨린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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