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카카오
카카오톡, 광고 시범 서비스 시행…게릴라식 등장
[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카카오톡의 광고 시범 서비스가 이용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6일 국내 메신저 카카오가 지난 2일 일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카카오톡의 왼쪽 두 번째 탭인 채팅 탭에 광고를 추가했다.
사용자가 친구들과 대화를 나눈 채팅창 사이에 배너 광고가 게릴라식으로 등장하는 형태다.
이에 따라 카카오는 이용자의 편의성보다 수익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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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숨김' 옵션 필요해"
광고 위치는 채팅창 상, 중, 하단, 움직이는 유형 등 다양하다.
특정 상품 광고에 대해 '하루 숨김'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숨긴 후에도 다른 상품의 광고는 계속 노출된다.
카카오는 여러 유형의 배너 광고를 시험해본 뒤 최종 광고의 모습을 낙점할 예정이다. 사용자들은 채팅 탭 배너 광고가 카카오톡 상업화의 일환이 아니냐며 지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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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지난해 4분기 순이익 적자 전환
카카오톡에 광고가 늘어나면 사용성이 저하할 수 있어 사용자들의 우려의 목소리도 들린다.
그동안 카카오는 플랫폼 및 매출 규모가 급격히 성장하는데 이익은 못 낸다는 지적을 받았다.
실제로 카카오는 지난해 4분기 순이익이 적자 전환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사용자들이 광고 노출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원하는 이용자만 광고 서비스를 받게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