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9월 18일(목)

아버지 사업부도 15억 빚→형 사고사로 발견... 안타까운 사연 가진 유명 가수

안타까운 사연 뒤에 숨겨진 명곡들, '이십세기 힛-트쏭'이 공개한 감동 스토리


KBS Joy '이십세기 힛-트쏭' 270회가 방송됐다.


지난 27일 '이런 비하인드 스토리가?! 짠내 폭발 가수 힛-트쏭'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방송에서는 대중에게 사랑받은 히트곡 뒤에 숨겨진 가수들의 안타까운 사연이 공개돼 시청자들의 마음을 울렸다.


9위에는 박진영의 '날 떠나지마(1994)'가 선정됐다. 대학 재학 시절 '박진영과 신세대'로 데뷔했으나 흥행에 실패하고, 김건모의 댄서로 활동하던 중 '프리스타일'이라는 팀으로 재데뷔를 준비했으나 무산됐던 박진영의 무명 시절 고군분투가 공개됐다.


KBS Joy '이십세기 힛-트쏭'


8위를 차지한 김정민의 '슬픈 언약식(1995)'에 관해서는 1위 수상 후 무대에서 감정이 북받쳐 오르는 김정민의 모습이 방송됐다.


김희철은 "가정환경이 많이 어려웠다"며 "무허가 판자촌 흙집에서 태어나 얼굴 없는 가수로 데뷔한 이후에도 어머니는 빌딩 청소, 아버지는 건설 노동자로 일하셨다"고 설명했다.


또한 "활동할 당시에도 다섯 명의 식구가 판자촌 단칸방에서 생활했다"는 사연을 전했다.


음악적 재능과 역경을 이겨낸 아티스트들의 이야기


7위는 송창식의 '피리 부는 사나이(1974)'가 차지했다. 서울예고에 수석으로 입학할 정도로 음악적 재능이 뛰어났으나,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학업을 중단해야 했던 송창식의 사연이 공개됐다.


KBS Joy '이십세기 힛-트쏭'


소찬휘의 '헤어지는 기회(1996)'는 6위에 올랐다. 록밴드 기타리스트로 활동했던 시절부터 8년간의 무명 생활을 견뎌낸 소찬휘의 이야기가 소개됐다.


김희철은 "너무 힘들어서 극단적인 생각까지 할 정도였다"며 당시 소찬휘의 고통스러운 심정을 전했다.


5위는 이지훈의 '왜 하늘은(1996)'이 차지했다. 데뷔 전 달동네 반지하에서 살았던 이지훈이 "영화 기생충에 나왔던 집과 똑같았다"고 자신의 어린 시절 거주지를 설명했다는 일화와 함께, 데뷔 후에도 다섯 식구가 상가건물 옥상 단칸방에서 생활했다는 사실이 공개됐다.


KBS Joy '이십세기 힛-트쏭'


이수영의 'I Believe(1999)'는 4위에 선정됐다. 김희철은 "소녀가장 가수였다. 초등학교 2학년 때 아버지가 교통사고로 돌아가셨고, 데뷔 1년 전 어머니까지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났다"며 이수영의 안타까운 가정사를 전했다.


또한 친척에게 인감도장을 맡겼다가 전 재산을 잃고 30억 원의 빚을 떠안게 된 사연도 함께 공개됐다.


눈물과 감동의 스토리, 상위권 가수들의 비하인드


3위는 god의 '어머님께(1999)'가 차지했다. 이미주는 god 멤버 박준형이 열악한 숙소 환경으로 원형 탈모까지 생겼다는 일화와 6집 활동 기간 중 6개월 동안 식대만 2억 원이 나왔다는 놀라운 이야기를 전했다.


비의 '안녕이란 말 대신'은 2위에 올랐다. 그룹 해체와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19번째 오디션 끝에 박진영을 만난 비의 데뷔 과정이 소개됐다.


KBS Joy '이십세기 힛-트쏭'


특히 당뇨병을 앓던 어머니의 치료를 박진영에게 부탁했고, 박진영의 보증으로 병원 치료를 받았으나 2주 후 세상을 떠났다는 가슴 아픈 사연이 전해졌다.


과거 방송에서 비가 "어머니 돌아가시고 난 뒤에 돈이 없어서 장례를 못 치렀고, 동생 밥도 못 먹였다"고 고백한 장면도 공개됐다. 이에 이미주는 "이게 왜 1위가 아니냐"며 눈물을 흘렸다.


대망의 1위는 조성모의 'To Heaven(1998)'이 차지했다. 가수의 꿈을 반대하는 어머니에게 "당당하게 가수가 된 후 오겠다"며 4년간 집에 들어가지 않았던 조성모의 이야기가 공개됐다.


KBS Joy '이십세기 힛-트쏭'


여러 차례 오디션에서 탈락하고 작업실에서 허드렛일을 하며 힘든 시간을 보냈으며, 1년 넘게 준비한 앨범은 발매 직전 무기한 연기되기도 했다.


데뷔 후 집에 돌아갔으나, IMF로 인한 아버지의 사업 부도로 10~15억 원의 부채가 생겨 집 곳곳에 압류 딱지가 붙어있었고, 행방불명됐던 형이 뺑소니 사고로 사망 후 발견되는 비극까지 겪었다는 사연이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