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 문화 확산을 위한 남양유업의 노력
남양유업이 공정거래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한 발걸음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지난 19일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공정거래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한 특별 교육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 4월에 진행된 '클린컴퍼니 대리점분야 특별 교육'의 연장선으로,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의 공식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해 교육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크게 높였다.
교육에는 대리점과 직접 소통하는 전국 영업사원 140명이 참여했으며, 실제 영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거래 유형과 위법 리스크에 대한 이해와 예방에 초점을 맞췄다.
강의는 정광재 한국공정거래조정원 가맹대리점종합지원팀장의 '대리점종합지원센터 소개'와 심주은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의 '대리점법 특별 교육'으로 구성됐다.
준법경영 체계 강화를 위한 남양유업의 전략
남양유업은 2025년을 '준법·윤리경영 선도 기업 도약의 해'로 선언하고 컴플라이언스 체계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회사는 준법경영 체계 구축, 공정거래 질서 확립, 청렴문화 기반 조성이라는 3대 경영목표를 중심으로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4월 대리점법 특별 교육, 5월 청렴윤리 교육 및 실무 특화 온라인 교육 등을 연이어 진행하며 임직원들의 준법 의식을 강화하고 있다.
남양유업의 컴플라이언스 쇄신 노력은 이번 교육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지난해부터 사내 준법 전담 조직 신설, 전 임직원 대상 교육 정례화,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 강화, 윤리강령 및 내부통제 기준 제정,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출범 등 제도적 기반을 꾸준히 정비해왔다.
이상욱 남양유업 준법경영실장은 "이번 교육은 영업 현장에서의 컴플라이언스 준수와 대리점과의 상생을 위해 마련된 실무 중심 프로그램"이라며, "남양유업은 앞으로도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내실화와 함께 준법∙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영 정상화와 사회적 책임 이행
한편, 남양유업은 지난 2024년 1월 한앤컴퍼니 체제 전환 이후 준법∙윤리 경영을 바탕으로 신뢰 회복과 경영 정상화에 주력해왔다.
맛있는우유GT, 아이엠마더, 불가리스, 초코에몽, 17차, 테이크핏 등 주력 제품을 통해 시장 내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뇌전증 및 희귀질환 환아를 위한 특수분유 생산∙보급 등 사회적 책임 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남양유업은 공채∙경력직 채용을 병행하며 인재를 전략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업무 수행을 위한 '책임 자율경영' 및 '워크아웃' 제도를 운영 중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 2025년 1분기 기준 3개 분기 연속 당기순이익 흑자를 이어가며 경영 안정화에 성공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