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04일(금)

삼성전자가 '동남아 공조시장' 공략 위해 선택한 방법... "판매량 20% 증가"

| 스마트 기능 탑재한 시스템에어컨으로 동남아 시장 공략


삼성전자가 스마트 연결 기능을 갖춘 가정용 시스템에어컨을 앞세워 급성장하는 동남아 공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심성전자


와이파이 기능과 콤팩트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1Way 카세트형 시스템에어컨 신모델을 태국,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에 출시하며 시장 확대에 나섰다.


이번에 출시된 1Way 카세트형 무풍에어컨은 높이 135mm의 슬림한 디자인으로 설치가 용이하고 공간 활용도가 높아 인테리어에 민감한 동남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내장형 와이파이가 탑재되어 별도의 와이파이 키트 구매 없이도 '스마트싱스'와 '빅스비' 등을 통한 스마트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소비자들은 스마트싱스 앱에 연결해 'AI 절약 모드'를 활용하면 에너지 소비전력을 최대 20%까지 절감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AI 음성 비서 '빅스비'를 통해 실내 온·습도 조절 등 다양한 에어컨 기능을 음성으로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다. 또한 환경 친화적인 R32 냉매를 적용해 기존 R410A 냉매 대비 지구온난화지수를 약 32% 수준으로 낮췄다.


| B2B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삼성 시스템에어컨


삼성전자는 가정용 시장뿐 아니라 필리핀,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의 B2B 시장에서도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심성전자


프리미엄 주거 단지, 공공 시설, 고급 리조트, 호텔 등 대규모 시설에 맞춤형 냉난방공조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동남아 시장에서는 공간과 목적에 따라 선택 가능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단일 방향으로 공기를 내보내는 1Way 카세트, 네 방향으로 공기를 내보내는 4Way 카세트, 원형 패턴으로 전방위로 공기를 내뿜는 360 카세트 등 다양한 모델을 제공한다.


사진 제공 = 심성전자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해 동남아 시장에서 삼성전자 시스템에어컨 판매량은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으며, 특히 1Way 카세트 모델은 35% 이상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 삼성전자는 콤팩트한 디자인과 독보적인 냉방 기술을 바탕으로 시장 성장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최근 삼성전자는 필리핀 마닐라의 고급 주거·상업 지역에 위치한 '럭셔리 레지던셜 타워'에 1Way 모델 1천여 대와 고효율 시스템에어컨 'DVM S2', 'DVM S Mini' 400여 대를 공급했다. 또한 인도네시아 발리 사누르 해변의 '발리 비치 호텔'에는 1Way 카세트, 360 카세트, 덕트형 모델 700여 대와 고효율 시스템에어컨 'DVM S' 100여 대를 설치해 공간 맞춤형 냉방 솔루션을 제공했다.


삼성전자 DA사업부 최항석 상무는 "스마트한 연결 경험과 콤팩트한 디자인,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동남아 시스템에어컨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계획"이라며 "동남아에 이어 글로벌 전 지역 공조 사업을 한층 더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