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부적절한 광고로 인해 제재를 받았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가 다시 한번 홍삼 광고에 나섰다.
조씨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홍삼 광고 영상'을 다시 게재했다.
지난 26일 조씨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쪼민 minchobae'에 "실버버튼 언박싱"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 속 조씨는 "검은색 택배가 하나 와 있어 봤더니 유튜브 실버버튼이었다"라며 이 버튼을 언박싱한 뒤 벽에 걸었다.
함께 동봉된 유튜브 측이 보낸 편지에는 "앞으로도 창의력을 발휘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달라"라고 적혀 있다고 소개했다.
이후 조씨는 자신이 앞서 광고한 홍삼 제품을 재광고했다.
조씨는 "광고를 많이 하면 채널 정체성이 흔들릴 것 같아 광고가 들어오면 많이 조사를 한다"라며 "저와 맞는 광고인지 아닌지 선별을 한다. 그런데 이번 건은 분석해 봤을 때 성분이 좋아 광고를 허락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그는 제품을 들어서 보여주고 디자인과 영양성분 등에 대해 언급했다. 판매량이 어떠하느냐에 따라 추가 광고 수익은 없다고 덧붙였다.
설명란 링크를 클릭해 구매할 경우 30% 할인된 가격(6만9000원)에 만나볼 수 있다고 소개한 조씨는 "판매 수익 일부는 취약계층에 기부된다. 구매하면 좋은 일에 동참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이미 1천만원이 조씨와 홍삼 판매처 이름으로 미혼모청소년 대안학교에 기부됐다.
지난 9월, 이와 비슷한 영상이 해당 채널에 게재됐었다. 당시 영상에서도 조씨는 이 홍삼 제품을 광고했었다. 그 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조치로 차단된 바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당시 영상에서 조씨가 한 "약 1개월간 꾸준히 먹어봤는데 확실히 면역력이 좋아지는 것 같고"라는 언급은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제8조 1항 5호를 위반했이었다.
조씨는 논란이 되자 사과문을 올렸다. 그는 "초보 유튜버로서 광고 경험이 적어 주의 깊게 살피지 못한 점 죄송하다. 향후 상품 광고를 할 때 관련 규정을 철저히 검토하고 신중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그 말을 지킨 조씨는 "식약처 가이드라인 위반으로 삭제되었던 영상을 정식 심의를 거쳐 재업로드 합니다. 앞으로 상품 광고를 할 때 신중하게 검토할 것을 다짐하며, 구독자분들께 혼란을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라고 댓글 창에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