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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권순걸 기자 = 통신사가 실수로 고객들에게 더 받은 '78억원'을 돌려주지 않고 있다.
지난 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받은 '유·무선 통신사업자 과·오납금 현황'을 분석한 뒤 이와 같이 발표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이동통신사 3곳(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2007년부터 지난 6월까지 미반환한 과·오납 총건수는 102만3000건, 누적 총액은 77억65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 당 평균 금액을 계산할 경우 7,600원의 요금이 통신사의 실수로 추가 납부됐지만 통신사들이 이를 반환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통신비 과·오납금은 자동이체 등으로 요금이 이중 납부되거나 서비스 해지 후 환급돼야 할 요금이나 보증금이 소비자에게 반환하지 않아 발생한다.
통신사별 미반환 금액 현황은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15만 5천건, 32억 9,400만원, KT 34만7천건, 23억200만원, LG유플러스 52만1천건, 21억 6,900만원이다.
이 의원은 "과오납금은 통신사의 실수로 잘못 걷은 요금으로 반환의 책임이 통신사에 있으나 통신사들은 서비스 해지 이후 개인정보를 알 수 없어 돌려주지 못한다고 변명하고 있다"며 "방통위는 더 이상 방관하지 말고 과오납금의 반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