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2월 03일(화)

넷플릭스, 비디오 팟캐스트로 영역 확장... 유튜브에 도전장 던졌다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 넷플릭스가 비디오 팟캐스트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합니다.


기존 영화와 드라마 중심의 콘텐츠에서 벗어나 일상 속에서 가볍게 소비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로 시장 영향력을 넓히겠다는 전략입니다.


지난 20일(현지 시간) 넷플릭스는 작년 실적 발표와 함께 공개한 주주 서한에서 "올해 핵심 추진 과제로 기존 영화와 시리즈 콘텐츠를 넘어 비디오 팟캐스트 등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 영역 확장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회사가 독립적인 콘텐츠 카테고리로 설정한 비디오 팟캐스트는 기존 오디오 중심 팟캐스트에 영상 요소를 추가한 형태로, 시청자가 높은 집중도 없이도 편안하게 시청할 수 있는 특성을 지녔습니다.


넷플릭스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집에 돌아와 TV를 켜두고 시청하는 이용자들의 니즈를 겨냥한 콘텐츠를 제공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주요 시장에서 TV 시청시간 점유율이 10% 미만에 머물고 있다는 현실에서 출발했습니다.


넷플릭스가 비디오 팟캐스트 시장 진출을 결정한 배경에는 여러 전략적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대작 영화나 드라마 대비 제작비 부담이 적으면서도 이용자의 플랫폼 체류 시간을 효과적으로 연장할 수 있는 고효율 콘텐츠 확보가 가능합니다.


멀티태스킹을 하는 이용자들이 백그라운드에서 재생해두는 방식으로 소비함으로써 앱 사용 시간을 대폭 늘릴 수 있다는 점도 주요 고려사항입니다.


사진 = 인사이트


비디오 팟캐스트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유튜브에 대한 경쟁 전략 차원의 접근이기도 합니다.


넷플릭스는 그간 사람들의 여가 활동 전반과 경쟁한다는 입장을 표명해왔으며, 비디오 팟캐스트 진출도 이러한 전략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인기 시리즈의 제작 과정이나 주요 IP에 대한 심층 분석을 다루는 팟캐스트를 통해 팬층과 커뮤니티를 더욱 견고하게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