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9월 17일(수)

"그냥 찍어도 인생샷"... 이번 주말에 꼭 가봐야 할 국내 '출렁다리' 명소 10곳

스릴과 풍경이 만나는 곳, 한국의 출렁다리 명소


한국 전역에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더욱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출렁다리'들이 있습니다. 발아래 흔들리는 다리를 건너며 느끼는 스릴과 함께 탁 트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출렁다리는 여행의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가 되었는데요. 


최근 몇 년 사이 전국 각지에 다양한 출렁다리가 생겨나면서 출렁다리 여행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수려한 자연 경관과 어우러지며 '인생샷'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에서 꼭 방문해야 할 출렁다리 명소 10곳을 소개해 드립니다.


2025-07-18 15 02 21.jpg예당호 출렁다리 / 예산군청


1. 예당호 출렁다리


충청남도에 위치한 예당호 출렁다리는 402m 길이로 건설 당시 국내 최장 출렁다리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넓은 호수 위를 가로지르는 이 다리에서는 사계절 변화하는 예당호의 아름다운 경관을 360도 파노라마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몰 시간에 방문하면 호수에 반사되는 황금빛 노을과 함께 로맨틱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어요. 다리 중앙에는 투명 바닥이 설치되어 있어 아래로 보이는 호수 전망이 더욱 짜릿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2. 원주 소금산 출렁다리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에 위치한 소금산 출렁다리는 길이 200m로, 소금산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하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이 다리는 소금산 등산로와 스카이워크가 연계되어 있어 하루 코스로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리에서 바라보는 원주 시내 전경도 놓치기 아까운 장관입니다.


2025-07-18 15 04 31.jpg원주 소금산 출렁다리 / 원주시청


3. 파주 감악산 출렁다리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감악산길에 자리한 감악산 출렁다리는 150m 길이로, 임진강변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감악산 등산 코스 중간에 위치해 있어 등산과 함께 즐길 수 있으며, 다리에서 바라보는 임진강과 북한산의 전망이 일품입니다. 특히 맑은 날에는 북한 지역까지 조망할 수 있어 독특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지역에 위치해 있어 자연 경관과 함께 역사적 의미도 되새길 수 있는 곳입니다.


2025-07-18 15 05 21.jpg파주 감악산 출렁다리 / 파주시 문화관광포털


4. 단양 잔도+출렁다리


충북 단양의 잔도와 출렁다리는 단양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암벽을 따라 설치된 잔도를 걷다가 만나는 출렁다리는 남한강의 비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단양 8경으로 유명한 이 지역의 절경을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할 수 있어 사진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봄에는 신록이, 가을에는 단풍이 어우러진 강변 풍경이 장관을 이루어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어요.


5. 포천 한탄강 하늘다리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한탄강 하늘다리는 200m 길이로, 한탄강 협곡의 장엄한 전망을 감상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현무암 협곡 위에 설치된 이 다리는 지질학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한탄강 지질공원을 더욱 가까이에서 체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리 아래로 보이는 한탄강의 맑은 물줄기와 주변의 기암괴석이 만들어내는 풍경은 마치 한 폭의 동양화를 보는 듯합니다. 특히 비가 온 후 불어난 강물이 만들어내는 역동적인 모습도 놓치기 아까운 장면입니다.


2025-07-18 15 06 23.jpg포천 한탄강 하늘다리 / 포천시청


6. 여주 출렁다리


경기도 여주시 점동면에 위치한 여주 출렁다리는 220m 길이로, 입장료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남한강을 가로지르는 이 다리에서는 강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여주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리 주변으로 조성된 공원과 산책로는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계절마다 변화하는 강변의 풍경을 감상하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에요.


7. 제천 청풍호반 출렁다리


충북 제천시 청풍면에 위치한 청풍호반 출렁다리는 국내 최장인 404m 길이를 자랑합니다.


청풍호의 맑은 물 위를 가로지르는 이 다리에서는 주변의 산과 호수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풍 시즌에는 붉게 물든 산과 푸른 호수의 대비가 장관을 이루어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가 됩니다.


다리 중앙에 마련된 전망대에서는 청풍호를 360도로 조망할 수 있어 더욱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2025-07-18 15 08 56.jpg제천 청풍호반 출렁다리 / 제천 문화관광


8. 완주 대둔산 출렁다리


전북 완주군 운주면에 위치한 대둔산 출렁다리는 암벽과 암벽 사이를 연결하는 독특한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절벽 위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맞으며 건너는 이 다리는 짜릿한 스릴을 선사합니다. 특히 단풍 시즌에는 붉게 물든 대둔산의 풍경과 함께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는 명소로 인기가 높습니다.


다리에서 바라보는 대둔산의 웅장한 암벽과 계곡의 전망은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합니다.


9. 구례 지리산 호수공원 출렁다리


전남 구례군 산동면에 위치한 지리산 호수공원 출렁다리는 인공호수를 가로지르는 아름다운 다리입니다.


지리산의 웅장한 자태를 배경으로 호수 위를 걷는 느낌이 색다른 경험을 선사합니다.


이 지역은 사계절 아름다운 경관으로 유명하며, 인근에 온천과 한옥마을이 있어 다양한 관광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봄에는 벚꽃이, 가을에는 단풍이 호수에 반영되어 더욱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냅니다.


2025-07-18 15 10 55.jpg남해 설리스카이워크 출렁다리 / 남해군 공식블로그


10. 남해 설리스카이워크 출렁다리


경남 남해군 설천면에 위치한 설리스카이워크 출렁다리는 바다 위에 설치된 출렁다리와 스카이워크가 결합된 독특한 명소입니다.


바다와 절벽을 따라 이어지는 코스는 남해의 푸른 바다와 섬들을 한눈에 담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인근에 독일마을과 남해대교 등 다른 관광지가 있어 하루 코스로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맑은 날에는 바다 위를 걷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투명 바닥 구간이 방문객들에게 짜릿한 스릴을 선사합니다.


인사이트감악산 출렁다리 / 사진=인사이트


한국의 출렁다리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그 자체로 하나의 관광 명소가 되었습니다.


스릴을 즐기면서도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출렁다리는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에 완벽한 장소입니다.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보여주는 이 출렁다리들을 찾아 여행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발아래 흔들리는 짜릿함과 함께 한국의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