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3일(일)

요즘 누가 시장가나...소비자 4명 중 3명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폐지·완화 원해"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뉴스1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뉴스1


소비자 4명 중 3명은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를 폐지하거나 완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유통규제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의 76.4%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폐지하거나 완화해야 한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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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적으로는 33.0%가 평일 의무휴업 실시 등 규제 완화를 원했고, 대형마트 의무휴업 제도 폐지도 32.2%가 원했다. 또 11.2%는 의무휴업일과 심야 영업금지 시간에 온라인 거래를 허용해야 한다고 했다.


현행 의무휴업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은 23.6% 수준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전통시장을 방문한다고 말한 소비자는 10명 중 1명(11.5%)에 불과했다. 한경협은 의무휴업 규제에 따른 전통시장 보호 효과가 크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이용하는 유통업체로는 슈퍼마켓·식자재마트가 46.1%로 가장 많았고, 대형마트 영업일 재방문(17.1%), 온라인 거래(15.1%), 전통시장(11.5%), 편의점(10.2%) 등이 있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대구시와 청주시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한 조치에 대해 찬성한다는 의견이 74.8%(적극 찬성 42.8%·찬성 32.0%) 등 절반 이상의 응답률을 기록했다. 반대는 16.9%, 적극 반대는 8.3% 수준이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과 심야 영업금지 시간에 온라인 거래를 허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찬성 비율이 78.9%(적극 찬성 40.7%·찬성 38.2%)로 우세했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대규모 점포의 영업·출점 제한은 소비자권익을 침해하고 납품기업과 농수산물 산지 유통업체의 피해를 초래하는 반면 전통시장 활성화 효과는 뚜렷하지 않다"며 "규제보다는 소비자 편익 중심으로 재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