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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전동 킥보드 시장을 개척했던 미국의 '버드(Bird)'가 최근 파산 보호 신청을 한 사실이 알려졌다.
지난 20일(현지 시간) 외신 매체 파이낸셜 타임스 등에 따르면 버드는 최근 '포괄적 구조조정'에 따른 파산 절차를 밟게 됐다.
버드는 경영 및 자금난이 심화된 가운데 재정적인 보전과 지속적인 서비스를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마이애미에 본사를 둔 버드는 이번 파산으로 미국 사업에 있는 자산 매각이 수반되지만 유럽과 캐나다 보유 자산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버드 홈페이지
또 이번 구조조정으로 인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더 좋은 위치의 회사 기반을 다진다는 목표를 내비쳤다.
버드는 우버와 리프트의 전 임원이었던 트래비스 밴더잔덴이 지난 2017년에 설립했다.
이후 북미 최대의 마이크로모빌리티 운영업체로 성장하며 명성을 떨쳤다.
미국 내 공유 킥보드 시장에서는 '킥보드계 우버'라고 불리며 탄탄한 입지를 다졌다. 지난 2019년에는 25억 달러(한화 약 3조 2617억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버드 홈페이지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와 함께 도시가 봉쇄되면서 큰 타격을 입게 됐다. 이에 버드는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모든 킥보드를 철수하는 등 구조조정을 시도해 왔다.
2021년에는 합병 방식으로 미 증시에 상장했지만 6개월 만에 90%에 가까운 주가 하락이 이어졌다.
결국 지난 9월 상장 폐지됐고 2개월 만에 파산 보호 신청까지 하게 됐다.
지난 9월 기준 버드의 누적 손실액만 16억 달러(한화 약 2조 8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뉴스1
업계 시장을 개척한 버드의 파산 소식이 전해지자 다른 공유 킥보드 업계에도 파장이 미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버드 이후로 우후죽순 탄생한 전 세계의 모방 기업들 역시 각종 규제와 안전 문제, 높은 자본 및 운영 비용 등으로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킥보드를 타다가 사고를 당한 사람들이 잇따라 개인 상해 청구 소송을 제기해 기업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실제로 버드의 파산 신청 서류에 따르면 버드는 100건이 넘는 소송에서 피고로 판명됐다. 이와 같은 이유 등으로 올해 9월 프랑스 파리는 전기 스쿠터 대여를 금지했다.
한국 공유 킥보드 업체들 역시 발 빠르게 사업을 전환하거나 축소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21년 기준으로 국내에서 헬멧 착용과 운전면허 등 규제가 엄격해지면서 이용객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업체들은 비교적 규제가 적은 전동 자전거로 사업을 전환하고 있다.
미국 공유 킥보드의 원조인 버드마저 파산한 가운데 국내 공유 킥보드 업계가 안정적으로 사업을 이어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