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해태제과
[인사이트] 김다솜 기자 = 해태제과가 다음 주부터 냉동제품 '고향만두'의 무게를 줄이기로 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해태제과는 오는 11일부터 편의점에 입고되는 고향만두 2종의 중량을 최대 16% 줄인다.
이에 따라 고향만두는 415g에서 378g으로 8.9% , 고향김치만두는 450g에서 378g으로 16% 줄어든다.
사진=해태제과
앞서 해태제과는 1월 1일 고향만두와 고향김치만두의 가격을 10%가량 인상한 바 있다.
따라서 고향만두는 4,800원에서 5,300원으로, 고향김치만두 가격은 5,000원에서 5,500원으로 올랐다.
이번엔 가격은 그대로 두고 중량을 낮추면서 사실상 가격 인상 효과를 내는 '슈링크플레이션' 효과를 낸 것으로 보인다.
최근 라면과 과자, 제빵, 아이스크림 등 식품업계 전반으로 가격 인하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 중량을 줄여 가격 인상 효과를 보려 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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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중량 조정 조치에 해태제과 측은 "평균 제품보다 무거웠던 것을 이번에는 현실적으로 경쟁사 제품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중량을 조정한 것일 뿐"이라는 주장했다.
또 고향만두의 경우 원부자잿값이 올라 손실이 크다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 정부의 가격 인상 자제 요청을 받은 주류업계에서도 '슈링크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났다.
4월 오비맥주는 카스 묶음팩 중 번들 제품 용량을 5mL 줄인 370mL로 내놓았고 하이트진로는 테라 캔 중 기존 400mL 제품을 단종하고 365mL 제품을 라인업에 포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