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5일(금)

'도착 시간 vs 업무 시작 시간'...사람마다 다르다는 '9시 출근'의 기준

인사이트YouTube '오락실 팡 Arcade Pang'


[인사이트] 강유정 기자 = 오늘 첫 출근을 하는 당신, 9시 출근이라면 당신은 회사에 언제 도착할 것인가.


오래전부터 의견이 갈려왔던 '9시 출근'에 대한 논쟁이 다시금 뜨거워지고 있다.


지난 7일 유튜브 채널 '오락실 팡 Arcade Pang'의 웹 예능 '네모의 꿈 2'에는 '상사보다 먼저 퇴근 가능? 불가능?'이라는 제목의 에피소드가 공개됐다.


해당 에피소드에서 손동표는 다양한 회사의 일일 신입사원이 됐다. 그는 직원들에게 9시 출근의 의미에 관해 물었다.


9시에 출근한다면 '9시까지 출근해야' 하는지 '9시까지 업무 준비를 마쳐야'하는지 사람마다 반응이 갈리기 때문이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회사 생활 24년 차인 본부장은 "일반적인 회사로 본다면 9시에 업무를 시작하는 게 맞다"라면서 "9시에 미팅이 있다면 일을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1년 차 신입사원은 "입사 한 달까지는 8시 50분까지 와서 준비했지만, 이제는 도착하는 시간이 9시다"라고 말했다.


방송이 공개된 이후 누리꾼들 역시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인사이트YouTube '오락실 팡 Arcade Pang'


먼저 '9시까지 업무 준비를 마쳐야' 한다고 주장하는 누리꾼들은 "출근 시간이라고 표기하지만 사실상 근무 시간이다. 보통 9시 땡하면 업무에 집중하지 않지 않나. 미리 와서 준비하고 시작하는 게 맞다", "보통은 출근 후 시간이 조금 필요하다. 조금은 일찍 와서 9시부터 업무를 하는 게 낫다"라는 이유를 들었다.


일부 누리꾼들은 "식당도 9시에 문을 열면 그 전에 시작하지 않나, 공연이나 은행, 헬스장도 마찬가지다. 만약 그 시간에 시작하지 않는다면 욕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고 비유하거나 "퇴근할 때 6시 퇴근이면 50분부터 조금씩 준비하지 않나"라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인사이트YouTube '오락실 팡 Arcade Pang'


반면에 '9시까지 출근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누리꾼들은 "어떤 직종이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9시까지 출근이면 9시까지 들어가면 되는 것 아닌가", "9시부터 업무 시작이라면 8시 30분 출근으로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맞다. 눈치 보여서 일찍 가는 것뿐", "법적으로도 도착하는 시간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출근 시간은 회사에 도착하는 시간으로 판단한다고 한다. 만약 더 일찍 출근해 업무 준비를 하라고 한다면 추가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당신은 출근 시간 9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YouTube '오락실 팡 Arcade P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