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9월 17일(수)

침착맨, 불법 도박 광고에 쓰인 'AI합성 영상'에 분노... 법적 조치 예고했다

AI 합성 불법 도박 광고에 대한 법적 대응


웹툰 작가 이말년으로 알려진 유튜버 침착맨이 자신의 얼굴과 목소리를 인공지능(AI)으로 무단 합성한 불법 도박 광고에 대해 강경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9일 침착맨 측은 소셜미디어와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공식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YouTube '침착맨' 게시물


일부 업체에서 침착맨의 초상과 음성을 AI 기술로 무단 생성 또는 합성하여 불법 도박 게임 광고를 무분별하게 유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며, 침착맨은 어떠한 불법 도박 게임 광고도 진행한 적이 없으며 해당 광고는 모두 가짜 영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침착맨 측은 이러한 불법 영상을 발견하는 즉시 신고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무단 합성 영상에 대해 퍼블리시티권 침해, 초상권 침해, 저작권법 및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등을 근거로 엄정한 법적 대응을 할 예정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용자 피해 방지를 위한 당부


침착맨 측은 가짜 영상으로 인한 피해 방지를 위해 이용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해당 불법 광고를 발견할 경우 절대 클릭하지 말고 즉시 신고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YouTube '침착맨' 게시물


특히 문제가 되는 회사가 해외법인이라 해결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러한 사전 공지를 통해 이용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의도를 드러냈습니다.


침착맨 측은 "부디 여러분께서도 해당 광고로 인한 피해 없으시길 바란다"라는 메시지로 팬들을 향한 걱정을 표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