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5월 10일(토)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 자격 취소... 한덕수로 교체 절차 진행


국민의힘이 10일 새벽 김문수 대통령 후보의 자격을 취소하고 한덕수 무소속 대선 예비후보를 새로운 대선 후보로 선출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신동욱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비상대책위원회와 당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한 후보 교체 절차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신 수석대변인은 "비상대책위원회를 열어서 선거관리위원회에 상당한 사유 발생 및 새로운 후보 관련 심의 작성 요구 건을 의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선관위에서 김 후보 취소가 의결되고 새로운 후보 선출 절차를 심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1



후보 교체 절차와 관련해 신 수석대변인은 "한덕수 후보가 입당원서를 제출하고 비대위가 의결할 것"이라며 "새로운 대통령 후보 선출 절차가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 밤사이 김 후보 자격을 취소하고 새로운 후보자를 등록하는 절차를 다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후보의 입당 절차에 대해서는 "입당은 서류 한 장이면 된다"고 간단히 설명했다. 그러나 후보 확정을 위해서는 추가 절차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 수석대변인은 "당헌·당규상 전 당원 투표도 해야 한다. 전국위 의결도 해야 한다"며 "그 절차에서 한덕수 후보가 부결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당연히 한 후보를 새로운 후보로 등록하는 데 대한 찬반을 당원들에게 물어야 한다"고 했으며, 질문 문항은 "'한덕수를 우리 당 후보로 동의하십니까' 이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사실을 김 후보 측에 전달했느냐는 질문에는 "이미 다 알고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