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의 국세청 통계에 따르면 미용실, 펜션·게스트하우스, 편의점, 교습학원 등 일부 생활업종 자영업자의 창업 후 생존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통신판매업, 화장품가게, 식료품 가게는 생존율이 낮아 창업 후 버티기 어려운 업종으로 조사됐다. 전체 생활업종 창업자의 절반 정도는 3년 이내 사업을 접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9일 국세청은 2019년부터 2023년까지의 100대 생활업종 통계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23년에 창업한 생활 업종 종사자 중 1년 이상 사업을 지속한 비율은 77.9%로 집계됐다.
이는 2018년의 77.8%에서 증가 추세를 보이다가 2023년에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시간이 지날수록 생존율은 감소해, 2020년에 창업해 3년 이상 사업을 영위한 이들의 비중은 53.8%, 2018년에 창업해 5년을 버틴 이들의 비중은 39.6%로 나타났다.
특히 미용실과 펜션·게스트하우스, 편의점은 창업 후 높은 생존율을 기록했다. 이들 업종의 창업 후 1년 생존율은 각각 91.1%, 90.8%, 90.3%로 상위권에 올랐다. 교습학원도 이에 뒤지지 않아 생존율이 90%를 넘었다. 미용실과 펜션·게스트하우스는 특히나 3년 생존율에서도 각각 73.4%, 73.1%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반면 통신판매업은 가장 많은 폐업률을 보였다. 이 업종의 경우 창업 후 첫 해에는 생존율이 겨우 69.8%였고, 세 번째 해에는 그 수치가 더 떨어져서 단지 45.7%에 불과했다. 이는 통신판매업이 다른 업종에 비해 더 많은 도전과 위험 요소가 있음을 시사한다.
화장품가게와 식료품 가게도 첫 해부터 비교적 낮은 생존율을 보여 각각 74.2%, 77.3%를 기록했다. 분식점과 패스트푸드점 역시 세 번째 해에는 각각 생존율이 최하위권인 약 46%대에 머물렀다.
국세청 관계자는 "이번 통계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업종 선택 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기적인 공개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