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7개 서비스 중 30개만 복구...복구율 4.6%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대전 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촉발된 전산망 마비 사태가 나흘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29일)부터 일선 구청과 읍면동 주민센터가 문을 열면서 민원 현장은 사실상 '대란'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지난 28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오전 11시 25분 국정자원 대전 본원 내 네트워크와 보완 장비를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화재가 발생한 5층 전산실을 제외한 2∼4층 전산실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재가동 중이며, 안정적인 운영에 필수적인 항온·항습기는 그보다 앞선 27일 새벽 5시 30분에 복구를 마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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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소된 96개 시스템, 복구까지 '최소 2주'
이번 화재로 중단된 서비스는 총 647개. 이 중 96개는 직접 피해를 본 시스템이고, 나머지 551개는 항온·항습기가 꺼지면서 선제적으로 멈춘 시스템입니다. 정부는 현재 551개 시스템을 차례로 재가동하며 정상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전소된 96개 시스템입니다. 이들은 국정자원 대구센터 민관협력형 클라우드 존으로 옮겨 새로 설치해야 하는 상황. 복구까지 최소 2주가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신문고, 국가법령정보센터, 공무원 내부업무망인 온나라시스템 등 주요 서비스가 여기에 포함돼 있어 불편은 피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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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지난 28일 오후 10시 기준 복구된 서비스는 모바일신분증, 보건의료빅데이터 시스템,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디브레인), 우체국 금융서비스, 노인맞춤형 돌봄·취약노인지원 시스템 등 고작 30개에 불과합니다. 복구율은 전체의 4.6%에 머무른 상태입니다.
정부24·나라장터·무인민원발급기 '먹통'
복구가 더디게 진행되면서 현장 혼란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2차 신청·지급이 진행 중인 소비쿠폰은 신청과 사용은 가능하지만, 국민신문고가 중단돼 온라인 이의신청은 불가능합니다. 결국 주민센터를 직접 찾아가야 합니다.
전국 화장시설 예약 서비스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역시 접속이 제한돼 개별 화장장에 온라인이나 유선으로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홈페이지도 멈춰 이메일로만 침해·유출 신고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24
국민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부24와 무인민원발급기, 조달청 나라장터까지 복구되지 않아 불편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정안전부 장관)은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업무 연속성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