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대성마이맥'
2023학년도 수학 영역의 정답 유출 논란(?)
[인사이트] 성동권 기자 = 2023학년도 수학 영역의 정답이 사전에 유출돼(?) 논란이 되고 있다.
정답 유출이라는 역대급 사건의 주인공은 대성마이맥 소속 배성민 수학영역 강사였다.
그는 지난 16일 제자들을 위해 "성공을 의심하지마. 너는 주인공이니까"라는 응원 메시지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Instagram 'baesungmin80'
해당 게시글에 한 제자는 "쌤 22번 뭐로 찍을까요?"라고 댓글을 남겼고 배성민 강사는 "13"이라고 짧게 답했다.
마침내 다가온 수능 당일, 학생이 답을 물었던 수학 영역 22번은 배점이 가장 높은 4점짜리로 이른바 '킬러문제'로 불리는 고난도 문제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 시험 전에 수학 영역 22번 정답 정확히 맞춘 배 강사
해당 문제의 정답은 13으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미분계수의 정의, 합성함수 등 여러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
수능이 끝나자 배성민 강사의 인스타그램과 수험생 온라인 커뮤니티가 발칵 뒤집혔다. 배 강사가 주관식 문제의 정답을 정확히 맞췄기 때문이다.
뉴스1
이를 본 누리꾼들은 "이거 문제 유출된 거 아니냐ㅋㅋㅋ", "도대체 어떻게 맞춘 거지", "진짜 대박이네 ㅋㅋㅋㅋ" 등의 반응을 보였다.
지난 18일 배성민 강사 역시 해당 댓글을 캡처한 뒤 "음???? 로또 살걸"이라는 글을 남겼다.
Instagram 'baesungmin80'
수학 영역, 작년과 비슷해 변별력 유지
한편 이번 수능에서 수학 영역은 불수능이었던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따라 1등급 커트라인 또한 전년 수준을 유지할 정도로 변별력을 유지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