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8월 15일(금)

'트릭' 쓴 신태용 감독에게 "쌩쇼한다!" 일침 가한 감스트

인사이트YouTube '감스트GAMST'


[인사이트] 김한솔 기자 = 축구 중계로 유명한 BJ 감스트가 스웨덴 전 이후 한국 전술에 대해 비판했다.


지난 20일 아프리카TV BJ 감스트(김인직)는 공식 유튜브 계정에 에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스웨덴과의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1차전 경기 분석 영상을 업로드했다.


이날 감스트는 '트릭' 전술을 쓴 신태용 감독에서 일침을 가했다.


앞서 신태용 감독은 정보노출을 막기 위해 다양한 조합과 전술을 보여줬다. 실제로 지난 3월부터 세네갈과의 마지막 평가전까지 4-4-2 시스템을 주로 활용하면서도 4-3-3과 스리백을 보여주기도 했다. 라인업 역시 매번 조금씩 달라졌다. 


인사이트YouTube '감스트GAMST'


다양한 테스트(?)를 거친 신태용 감독은 결국 월드컵 첫 경기에 한 번도 실전에서 보여준 적 없는 깜짝 라인업으로 나섰다.


감스트는 이런 '트릭'이 우리나라에는 맞지 않다고 주장하며 "선수가 못한다는 것이 아니라 한국 자체가 다른 나라에 비해 약한 팀이기 때문에 기본에 충실해야한다"고 꼬집었다.


즉 우리나라가 '트릭'이라면서 공격수와 시스템 등을 바꾸는 것이 상대팀에게는 아무런 타격감이 없다는 것이다.


감스트는 "왜 생쇼를해 지금"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고 "트릭 준비할 시간에 평소 하던대로 최선을 다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인사이트YouTube '감스트GAMST'


그러면서 평가전 4번과 스웨덴전까지 전부 다른 전술을 쓴 것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감스트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올해의 감독상을 받은 퍼거슨도 우리나라처럼 로테이션을 하지 않는다"면서 '트릭'이라는 말 뒤에 숨는 신태용에게 '팩트폭행'을 날렸다.


그는 "선수들이 피·땀 흘려가며 노력하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게 경기장에서 드러나야 한다"며 "정말 열심히 뛰어서 '졌지만 잘 싸웠다'라는 말이 나오게끔 해야된다"고 당부했다.


인사이트YouTube '감스트GAMST'


감스트의 이런 분석에 누리꾼들은 "사이다 분석이였다", "맞는말 대잔치" 등의 댓글을 달며 공감을 표했다.


한편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지난 18일 스웨덴과의 경기에서 1:0으로 패했다.


오는 24일과 27일에는 멕시코와 독일과의 경기가 이어질 예정이다.


YouTube '감스트GAM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