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6월 15일(일)

토스뱅크,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평판서 '1위' 기록


토스뱅크(대표 이은미)가 2025년 5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1위를 기록했다.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날까지 '인터넷 전문은행 5월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토스뱅크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브랜드평판 순위는 지난달 '인터넷 전문은행 4월 브랜드 평판'보다 7.25% 증가한 빅데이터 3,589,252개를 분석한 결과다.


사진 제공 = 토스뱅크



인터넷 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고,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되는 은행을 뜻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이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또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 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 역시 포함된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뉴스1


토스뱅크는 브랜드 참여지수 198,775, 미디어지수 372,154, 소통지수 342,455, 커뮤니티지수 298,996, 사회공헌지수 69,890, CEO지수 71,700을 기록하며 브랜드평판지수 1,353,969로 분석됐다.


2위를 기록한 케이뱅크는 브랜드 참여지수 191,366, 미디어지수 308,813, 소통지수 372, 784, 커뮤니티지수 310,922, 사회공헌지수 49,672, CEO지수 26,712로 브랜드평판지수 1,260,269를 기록했다.


3위 카카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905, 미디어지수 224,827, 소통지수 277,866, 커뮤니티지수 256,724, 사회공헌지수 10,829, CEO지수 24,862로 브랜드평판지수 975,014로 분석됐다.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 / 뉴스1


토스뱅크와 케이뱅크는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대비 각각 3.62%, 19.05% 상승했으나, 카카오뱅크는 0.6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토스뱅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4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346,545개와 비교하면 7.2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06% 하락, 브랜드이슈 6.64% 상승, 브랜드소통 15.57% 상승, 브랜드확산 0.81% 상승, 브랜드공헌 178.16% 상승, CEO평가 26.43% 상승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