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부터 유럽까지 장악...1분기 영업이익 첫 1000억 돌파
삼양식품이 또 한번 기록을 갈아치웠다. 불확실한 대외 여건에도 불구하고 2024년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한 것이다.
지난 15일 삼양식품은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290억원, 영업이익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7%, 영업이익은 무려 67% 증가한 수치다.
특히 눈에 띄는 건 해외 실적이다. 불닭 시리즈의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1분기 해외매출이 전년 대비 47% 오른 4240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매출의 80%가 해외에서 나왔다.
Instagram 'samyangfoods'
美·中·유럽까지 삼켰다...'글로벌 불닭' 위엄
성장세는 전 지역에서 고르게 나타났다. 미국에선 월마트 전역 입점을 마친 뒤 불닭이 닛신, 마루찬 등 경쟁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매출 상위를 기록했다. 크로거, 타겟 등 메인스트림 채널 진출도 빠르게 확대되며, 삼양아메리카는 전년 대비 62% 증가한 91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중국 역시 강했다. 현지 판매가 꾸준히 늘며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는 전년 대비 22% 성장, 6억 1000만 위안의 매출을 냈다.
지난해 7월 설립된 유럽법인은 첫 성적부터 심상치 않다. 네덜란드의 알버트하인, 독일의 레베(REWE) 등 주요 유통망에 본격 입점하며 1분기 매출 1600만 유로를 기록했다. 특히 까르보불닭볶음면은 네덜란드 유통 시상식 'Wheel of Retail'에서 무려 3관왕을 차지하며 '2024년 최고 신제품'이라는 타이틀까지 거머쥐었다.
삼양식품
영업이익 1340억...분기 기준 첫 1000억 돌파
해외 사업 호조 덕에 수익성도 역대급이다. 영업이익은 처음으로 1000억원을 넘긴 1340억원, 영업이익률은 25%에 달했다. 수출국 다변화, 고환율 효과 등이 이 같은 성과를 견인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6월 밀양2공장이 준공되면 생산능력이 확대됨에 따라 해외법인과의 시너지 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통해 또 한번 성장 모멘텀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수출국 다변화, 생산 효율성 제고를 통한 원가절감 등에 집중해 양적, 질적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