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재벌집 막내아들'
[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케이블 채널에서 방송됐음에도 시청률 20%를 넘기며 역대 2위를 찍었던 화제의 드라마 JTBC '재벌집 막내아들'.
수많은 이들의 창의력, 노동력, 자본력이 들어간 이 창작 제품을 '불법'으로 마구 이용하는 이들 때문에 난리가 났다.
지난 5일 '재벌집 막내아들'이 중국 최대 온라인 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아이치이(IQIYI)에 불법 업로드된 사실이 확인됐다.
JTBC '재벌집 막내아들'
머니S 보도에 따르면 제작사 래몽래인 측은 "현재 중국 시장 진출과 관련해 다방면으로 노력 중"이라면서 "현재 아이치이에 업로드된 영상은 짜깁기를 통해 만들어진 불법 영상"이라고 밝혔다.
아이치이에 영상 삭제를 요구했으며, 현재는 제작사 요청에 따라 삭제된 상황이다.
JTBC '재벌집 막내아들'
하지만 언제든 또 불법 영상이 업로드될 수 있는 상황이어서 피해는 여기서 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더 글로리' 또한 중국에 정식 서비스되지 않고, 정당한 방법으로 중국 내 거주자들이 이용할 방법이 없지만 6만개가 넘는 리뷰글이 리뷰 사이트 더우반에 올라온 상태다.
넷플릭스 '더 글로리'
불법적인 경로를 통해 유통되고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든 상황이다.
국내 시민들은 "한국을 그렇게 무시하고 조롱하면서 '불법'으로 컨텐츠를 이용하는 게 웃기다"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JTBC '재벌집 막내아들'
한편 tvN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은 배우 송중기와 이성민이 출연해 큰 화제가 됐다.
마지막회 시청률은 26.9%를 기록하며 자체 최고를 찍었다. JTBC 드라마 역대 시청률 2위다. 1위는 부부의 세계다.
JTBC '재벌집 막내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