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7일(월)

엄마들 사이서 '공부 잘하는 약'으로 소문나던 OOOO약... 불법 판매 특별점검 실시

수능 앞두고 식약처, 온라인 부당광고 특별점검 실시


학생들에게 일생 가장 중요한 시험인 수능이 한 달도 남지 않게 다가왔습니다.


16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026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험생 대상 식품·의약품 온라인 부당광고 및 불법판매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점검은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 진행됩니다.


뉴스1


식약처는 온라인 쇼핑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기억력 향상', '수험생 영양제', '집중력을 올려주는 약' 등의 문구를 사용해 학부모와 수험생의 불안 심리를 이용한 부당광고와 불법판매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이번 조치를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식품 분야 부당광고 집중 단속


식품 분야에서는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이나 의약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를 중점적으로 점검합니다.


특히 '기억력 개선', '집중력 향상', '긴장 완화', '두뇌 건강', '수험생 영양제' 등의 표현을 사용해 인정되지 않은 기능성을 내세운 거짓·과장 광고가 단속 대상입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치료제인 '메틸페니데이트' 제품을  '집중력을 올려주는 약' 등으로 광고하며 불법유통·판매·알선·나눔 등을 조장하는 온라인 게시물이 주요 단속 대상입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마약류 성분 의약품, 처방전 없이 복용 위험


메틸페니데이트 제품은 마약류 성분의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소비자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복용해야 하며, 오남용 시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약처는 적발된 불법 게시물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접속을 차단하고, 관계기관에 행정처분을 요청하는 등 엄정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