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누리꾼,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 인기에 무단 편승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가 중국 일부 누리꾼들에 의해 자국 애니메이션 홍보 수단으로 무단 활용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11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 같은 상황을 공개했습니다.
중국의 일부 누리꾼들이 '케데헌' 캐릭터와 중국 애니메이션 '너자2'의 주인공을 함께 언급하거나, 해시태그에 '케데헌'을 의도적으로 포함시켜 자국 콘텐츠의 인지도를 높이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 애니메이션의 글로벌 흥행 실패와 편승 마케팅
중국 애니메이션 '너자(Nezha)'는 지난 8월 북미 극장가에 진출했으나 흥행에 실패했습니다.
후속작인 '너자2'는 중국 고전소설 '봉신연의'에 등장하는 영웅신 '너자'의 이야기를 각색한 작품으로, 개봉 3주 만에 미국의 '인사이드아웃2'를 제치고 역대 세계 애니메이션 흥행 1위에 올랐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성과는 대부분 중국 국내 시장에서만 이루어진 것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는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습니다.
특히 '너자2'는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할리우드 스타 양자경을 영어 더빙 성우로 기용하는 등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노력했지만, 세계 관객들의 호응을 얻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일부 누리꾼들은 SNS에 '케데헌' 캐릭터들과 '너자2' 주인공을 의도적으로 함께 언급하는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올리며 노출 빈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서경덕 교수는 "'케데헌'을 훔쳐보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케데헌'의 세계적 인기에 편승하려는 어처구니없는 짓을 벌이고 있는 중이다"라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또한 "중국 관련 다양한 콘텐츠에 해시태그로 '케데헌'을 함께 삽입해 자국 애니메이션 '너자2'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제 중국 누리꾼들은 멈춰야만 한다. 더 이상 남의 콘텐츠를 이용해 홍보하지 말고, 훔쳐보지도 말고, 짝퉁 굿즈도 판매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