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웹툰으로 일본 관광객 유치 나선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가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K-웹툰 IP를 활용해 한국 관광지를 홍보하는 새로운 마케팅을 선보였습니다.
애니메이션 강국으로 알려진 일본에서 한국 웹툰이 새로운 문화 콘텐츠로 주목받는 가운데, 이를 관광 유치로 연결하기 위한 전략적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네이버웹툰의 일본어 서비스인 '라인망가'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일본 내에서 급부상하는 한국 웹툰의 인기를 한국 여행 수요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는 '좀비딸', '킬러 배드로', '시한부인 줄 알았어요', '못 잡아먹어서 안달' 등 일본에서 인기 있는 웹툰 IP를 활용해 한국의 다양한 관광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웹툰 캐릭터와 함께 떠나는 한국 여행
이번에 제작된 일러스트에는 웹툰 속 인기 캐릭터들이 순천만 국가정원, 설악산 주전골, 동궁과 월지, 전주 한옥마을 등 한국의 아름다운 풍경과 정서를 담은 12개 관광지를 여행하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특히 이 관광지들은 지난 3월 일본의 한국여행 전문가들이 선정한 '한국 절경 30선'에 포함된 곳들로, 일본인들에게 이미 관심을 받고 있는 장소들입니다.
제작된 일러스트는 9월부터 10월 말까지 두 달간 한국관광 통합플랫폼 VISITKOREA에서 온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위치한 한국관광 홍보관 '하이커스테이션'과 후쿠오카 코리아플라자 등 한일 주요 관광거점에서 10월 한 달간 전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한국관광공사는 한정판 굿즈를 제작해 전시관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증정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한일축제한마당 2025 in 도쿄(9.27~28)'와 '투어리즘 엑스포 재팬 2025 한국관(9.27~28)'에서도 해당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Z세대 겨냥한 새로운 관광 마케팅
정근희 한국관광공사 일본팀장은 "한국 웹툰은 일본의 Z세대를 중심으로 급부상한 새로운 K-콘텐츠"라며, "웹툰 팬들에게 친숙한 IP를 활용해 한국 관광지 매력을 자연스럽게 알리고, 다양한 K-컬처 연계 사업을 통해 역대 최대 방한 일본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