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8주 차에 임신 사실 알게 된 여성, 17시간 만에 출산
호주에 거주하는 20세 여성 샬롯이 자신의 임신 사실을 임신 38주가 되어서야 알게 된 놀라운 사례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샬롯은 최근 몇 달간 체중이 증가하고 바지 사이즈가 두 치수나 커졌지만, 이를 단순히 스트레스로 인한 체중 증가로 여겼다고 합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등의 보도에 따르면, 샬롯은 규칙적인 생리와 꾸준한 피임으로 인해 임신 가능성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지난달 6일, 그녀는 글루텐 민감증 검사를 위해 병원을 방문했고, 의사로부터 임신 검사를 받아보라는 권유를 받았습니다.
예상치 못한 충격적인 진단
검사 결과 임신 양성 판정을 받은 샬롯은 의사로부터 임신 초기로 보인다는 소견과 함께 추후 상담을 권유받았습니다. 그러나 같은 날 저녁, 남자친구 가족의 주선으로 초음파 검사를 받은 샬롯은 충격적인 사실을 마주하게 됐습니다.
초음파 검사 결과, 샬롯은 이미 임신 38주 4일째였으며, 태아 주변에 양수가 거의 없어 즉각적인 유도 분만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당일 밤 분만에 들어간 샬롯은 불과 7분 만에 건강한 아들을 출산했습니다. 이는 그녀가 임신 사실을 알게 된 지 단 17시간 만에 일어난 일이었습니다.
샬롯은 "피임을 꾸준히 하고 있었고 생리도 정상이었기에 임신을 전혀 몰랐다"며 "나한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기절할 뻔 했다"고 당시의 충격을 표현했습니다.
은폐형 임신의 의학적 설명
의료진은 샬롯의 사례를 의료기록상 '은폐형 임신(cryptic pregnancy)'으로 진단했습니다.
은폐형 임신은 임신 20주가 지나도록 본인이나 의료진이 임신을 인지하지 못하는 현상으로, 약 500명 중 1명꼴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은폐형 임신의 주요 원인으로는 착상혈 등을 생리로 오인하는 경우, 태반 위치로 인한 태동 인식 저하, 복부 비만으로 인한 신체 변화 지연 등이 있습니다.
샬롯의 경우도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샬롯은 예상치 못했던 출산 이후에도 아들과 함께 건강하게 지내고 있으며, "모든 게 너무 빨랐지만 지금은 아들과 함께 하는 삶에 감사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