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재유 기자 = 전 세계인들의 밥상에 매번 등장하는 '달걀'.
단순히 프라이팬에 익힌 것 말고도 삶은 달걀, 구운 달걀 등 달걀을 먹는 방법은 다양하다.
그런데 중국에서는 다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이색 달걀이 있다고 한다.
'소변 달걀'이 그 주인공이다. 소변 달걀은 말 그대로 달걀을 끓인 소변에 찌는 음식을 말한다.
주로 10세 미만의 어린 남자아이 소변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달걀을 삶을 소변을 모으기 위해 몇 주간 학교 교실 밖에 플라스틱 통을 두고 아이들이 통 안에 소변을 누게 하는 장면도 이미 포착된 바 있다.
소변 달걀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삶은 달걀을 만들 때처럼 소변이 담긴 냄비에 달걀을 넣고 찌면 된다.
한번 찐 달걀의 껍질을 완전히 벗겨 날달걀 상태에서 한 번 더 소변물에 찌는 게 핵심이다.
이렇게 완성된 '소변 달걀'은 일반 삶은 달걀에 비해 가격이 2배가량 비싸다.
중국 전 지역에서 소변 달걀을 먹는 건 아니지만 이 음식이 중국 저장성 둥양시에서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 없어서 못 팔 정도라고 한다.
소변 달걀을 섭취하는 주민들은 이 요리가 정력과 혈액순환에 좋다고 믿는다는 것으로 전해진다. 뇌졸중을 예방한다는 속설도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소변 달걀의 효능이 정확히 입증되지 않았다며 속설만 믿고 비위생적인 소변에 찐 달걀을 먹지 않은 것이 좋다고 입을 모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