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8일(화)

트럼프, 李대통령 향해 "위대한 지도자, 너무나도 스마트한 사람" 칭찬

트럼프 "한국은 이재명 대통령과 함께 놀라운 미래 가질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재명 대통령을 향해 "당신은 미국으로부터 완전한 지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6일(한국 시간)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재명 대통령을 향해 위와 같이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GettyImages-2232031474.jpgGettyimagesKorea


트럼프 대통령은 이 대통령에게 직접 작성한 메시지에서도 "당신은 위대한 사람이고 위대한 지도자다. 한국은 당신과 함께 더 높은 곳에서 놀라운 미래를 갖게 될 것이다. 나는 언제나 당신과 함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상회담 직후 열린 브리핑에서 강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오찬을 마치며 '대단한 진전, 대단한 사람들, 대단한 협상이었다'며 이 대통령과 기분 좋게 인사를 나눴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정은 만남 제안에 "슬기로운 제안"


북미대화와 관련해서도 이 대통령의 제안이 화제가 됐습니다. 


이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을 권유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슬기로운 제안"이라고 답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측 배석자들에게 "김정은을 만나라고 제안한 지도자는 처음"이라며 "이 대통령은 정말 스마트한(똑똑한) 사람"이라고 거듭 평가했습니다.


GettyImages-2232050868.jpgGettyimagesKorea


강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이 대통령을 향해 '스마트하다'는 표현을 유독 많이 사용했다"고 전했습니다.


골프·인생사로 나눈 친밀한 대화


양 정상은 정치·외교 현안뿐 아니라 개인적인 경험과 관심사도 공유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우리 둘은 비슷한 배경을 갖고 있다"며 과거 암살 위협으로 목숨을 잃을 뻔한 상황을 언급했고, 트럼프 대통령도 이에 깊이 공감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습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여성 프로골퍼들이 왜 그리 뛰어난가"라고 묻자, 이 대통령은 "손재주가 많은 민족적 특성과 관련이 있는 듯하다"고 답했습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해가 뜰 때부터 해가 질 때까지 종일 연습한다고 들었다"며 "끊임없는 노력 덕분에 세계적인 수준의 선수가 되는 것 같다"고 화답했습니다.


GettyImages-2232051292.jpgGettyimage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