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월)

베트남 하롱베이 유람선 전복... 34명 사망·8명 실종

베트남 하롱베이 유람선 참사, 34명 사망·8명 실종


베트남 VNExpress 보도에 따르면 세계적 관광지 하롱베이에서 관광객을 태운 유람선이 갑작스러운 기상 악화로 전복되어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번 사고로 34명이 사망하고 8명이 실종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9일 오후 12시 55분(현지시간), 베트남 꽝닌성 하롱베이 제2관광코스를 운항하던 관광선 '원더 씨(Wonder Sea, 등록명 Vịnh Xanh 58)'가 출항했습니다. 


이 배에는 관광객 48명과 승무원 5명을 포함해 총 53명이 탑승했으며, 선장은 선박 소유주이기도 한 도안 반 찌(Đoàn Văn Trình) 씨였습니다. 하롱베이의 아름다운 명소들을 둘러보는 일정이었으나, 오후 1시 30분경 다우고 동굴 동쪽 해역에서 날씨가 급변하면서 참사로 이어졌습니다.


Vị trí tàu chở 53 người chìm trên vịnh Hạ Long. Đồ họa: Bá Nam하롱베이에서 53명을 태운 관광선이 침몰한 위치 / 사진=VNExpress


갑작스러운 폭풍우와 구조 작업


맑았던 하늘이 순식간에 어두워지고 천둥·번개와 함께 폭우, 우박, 돌풍이 몰아쳤습니다.


강풍에 길이 24m, 12톤 규모의 선박은 옆으로 기울더니 결국 전복되었고, 탑승자 전원이 바다로 추락했습니다.


사고 당시 선체의 바닥만 수면 위에 떠 있는 상태였습니다.


베트남 당국은 사고 발생 직후 해군, 해경, 국경수비대, 경찰, 항만청 등 총 300여 명의 인력을 긴급 투입했습니다.


구조선 27척과 수색용 보트 2척이 현장에 도착해 구조작업을 진행했으며, 15명의 잠수부가 선체 내부를 수색하며 생존자를 찾았습니다. 또한 선박 인양을 위한 크레인과 바지선도 긴급 투입되었습니다.


폭풍이 잦아든 오후 5시경, 구조대는 10명의 생존자를 구조하고 3구의 시신을 수습했습니다.


구조작업은 밤새 계속되어 오후 11시까지 총 11명이 구조되고 34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아직 8명이 실종 상태로 남아있습니다.


Tàu gặp nạn đang được cẩu lên để lật lại. Ảnh: Quân chủ Hải quân사고를 당한 선박이 인양되어 바로 세워지고 있는 모습 / 사진=베트남 해군


기적적인 생존과 희생자 현황


구조된 생존자 중에는 14세 소년도 포함되어 있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 소년은 뒤집힌 선체의 밀폐된 객실 안에서 약 4시간을 버티다 구조되었는데, 구조대가 객실 창문을 부수고 소년을 구출했습니다.


선체 내부에는 산소가 들어올 수 있는 작은 틈이 있어 생존이 가능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탑승자 대부분은 하노이에서 온 가족 단위 여행객들이었으며, 사망자 가운데 20여 명은 어린이로 알려졌습니다.


Cháu bé 14 tuổi sống sót sau vụ lật tàu. Ảnh: Quân chủng Hải quân선박 전복 사고에서 살아남은 14세 소년 / 사진=꽝닌성 공안청


희생자 중 최고령은 53세, 최연소는 불과 3세였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사망자 가족에게 1인당 2,500만 동(약 160만 원), 부상자에게는 800만 동(약 50만 원)의 긴급 위로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족들이 현지에 체류하는 동안 발생하는 식비와 숙박비를 전액 부담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돌발적 기상 변화와 정부 대응


베트남 기상청은 사고 당시 기상 상황에 대해 북부 지역을 통과한 열대 수렴대와 고온에 의한 상승기류로 인해 갑작스러운 국지성 폭풍우가 발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오후 2시 30분에는 북부 전역에, 오후 4시 10분에는 하노이를 대상으로 각각 기상특보가 발령되었지만, 돌발적이고 강력한 기류로 인해 피해를 예방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이날의 악천후는 하롱베이 인근 산 정상에 번개를 동반한 화재를 유발했고, 당일 밤 예정된 '2025 하계 대음악제'의 무대가 무너져 공연도 전격 취소되는 등 추가 피해를 가져왔습니다.


팜 민 찐(Phạm Minh Chính) 베트남 총리는 즉시 긴급 지시를 내려 부총리를 현장에 파견하고, 국방부, 공안부, 지방정부에 최대한의 구조 지원과 피해자 가족 지원을 명령했습니다. 또한 사고 원인 규명과 관련자의 위법 여부에 대한 철저한 수사도 지시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베트남 최고의 관광지 하롱베이는 한국인 관광객도 많이 찾는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