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못난이 사과' 200톤 매입해 새로운 가치 창출
쿠팡이 '못난이 사과'를 대량 매입해 지역농가 지원에 나선다.
29일 쿠팡은 국내 주요 사과 산지에서 생산된 '못난이 사과' 약 200t을 매입하고 이를 활용한 신규 소비 상품 '사과 일병 구하기'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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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 일병 구하기'는 외형상 상품성이 낮아 일반 유통이 어려운 못난이 사과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소비자에게는 건강하고 간편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쿠팡은 국내 사과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경북 지역의 영주, 안동, 봉화, 예천 등에서 못난이 사과를 대량 매입했다.
이 지역들은 생산량이 많은 만큼 못난이 사과도 다량 발생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못난이 사과는 생채기나 흠집 등 외관상의 이유로 상품성이 낮지만, 평균 11~13브릭스의 높은 당도와 아삭한 식감을 지닌 고품질 과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값을 받지 못해 폐기되거나 주스용으로 헐값에 판매되는 경우가 많아 농가의 경제적 부담으로 이어져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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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와 땅콩버터의 만남, 건강한 간식 솔루션
쿠팡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못난이 사과 2.5kg과 무가당 천연 땅콩버터 160g을 세트로 구성한 '사과 일병 구하기'를 개발했다.
땅콩버터는 아이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튜브형 포장으로 제작해 편의성과 위생을 모두 고려했다.
사과와 땅콩버터의 조합은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널리 즐겨 먹는 건강 간식으로, 최근 글로벌 식품 시장에서는 과일과 견과류 버터를 결합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사과 일병 구하기'는 전국 쿠팡 와우회원 대상으로 로켓프레시를 통해 판매되며 간편한 아침 식사나 건강 간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쿠팡은 향후 못난이 사과 매입을 늘려 헤이즐버터, 아몬드버터 등 견과류 버터와 사과를 조합한 상품을 추가 개발할 방침이다.
쿠팡 로켓프레시 관계자는 "폐기 위기에 놓인 농산물에 새로운 유통 가치를 입히고, 농가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하는 지속 가능한 모델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