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1분기 역대 최대 매출 달성... 친환경차 판매 급증
현대자동차가 2024년 1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북미 시장의 판매 호조와 친환경차 수요 증가, 유리한 환율 조건이 어우러져 견실한 성장을 이룩했다.
현대자동차 / 사진=인사이트
지난 24일 현대차는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1~3월)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9.2% 증가한 44조4078억원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1분기 기준으로 역대 가장 높은 매출액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1% 상승한 3조 6336억원으로 나타났다.
주요 실적 성장 동력으로는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 증가가 주목된다. 현대차의 올 1분기 미국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1% 늘어난 24만2729대를 기록했다.
유럽(-3.8%), 인도(-4.2%), 중국(-38.1%) 등 대부분 해외 지역에서 판매가 감소했으나, 미국 실적에 힘입어 글로벌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6% 감소하는 데 그쳤다.
호세 무뇨스 현대자동차 사장 /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올해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총 100만1120대를 판매했다.
친환경차 판매 급증과 우호적 환율 환경이 수익성 개선에 기여
친환경차 판매도 크게 증가하며 1분기 실적에 기여했다.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 등의 영향으로 친환경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8.4% 증가한 21만2426대를 기록했다.
이 중 하이브리드차는 13만7075대, 전기차는 6만4091대가 세계 시장에서 판매되어 친환경차 전체 판매 성장을 이끌었다.
환율 상황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올해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1453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4% 상승해 수출 비중이 높은 현대차에 유리한 환율 환경을 제공했다는 분석이다.
YouTube 'The White House'
다만 현대차는 2분기부터 본격화될 미국 정부의 관세 부과 정책에 따른 수익성 저하 가능성도 경계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디 올 뉴 팰리세이드' '디 올 뉴 넥쏘' '더 뉴 아이오닉 6' 등 주요 신차 출시를 통해 글로벌 수요 자극에 나서며, 각 시장별로 현지화 전략을 고도화해 위험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매크로(거시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며 일부 신흥 시장에서 판매가 줄었지만, 하이브리드 등 고부가가치 차종 비중 확대로 질적 성장을 이뤄냈다"고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도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적극 대응하면서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