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4월 28일(월)

'20년 역사' 유튜브에 한 획 그은 18가지 중요한 순간들... 한국 영상 2개나 올랐다

싸이와 아기 상어, 유튜브 역사에 길이 남을 순간들


유튜브는 지난 20년간 수많은 중요한 순간들을 만들어냈다.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23일 유튜브의 20주년을 맞아 이러한 순간 중 18가지를 선정했다. 그중 한국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어린이 노래 '아기 상어'가 포함되어 주목받고 있다.


인사이트YouTube 'officialpsy'


싸이는 2012년 7월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공개하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 영상은 같은 해 말까지 조회수 10억을 돌파하며 인터넷 역사상 최초로 이정표를 세웠다.


싸이는 한 인터뷰에서 "모든 게 똑같은데, 대체 그 한 곡은 뭐가 그렇게 특별했던 걸까"라며 자신의 놀라움을 표현했다.


사진=핑크퐁사진=핑크퐁


한편, '아기 상어'는 서울에 본사를 둔 스마트스터디의 핑크퐁 브랜드가 제작한 콘텐츠로, 2015년 처음 유튜브에 올라왔다.


이후 리믹스를 통해 새로운 비트를 추가한 버전이 2016년에 공개되었고, 이는 중독적인 멜로디로 큰 인기를 끌었다. 2020년에는 유튜브 역사상 가장 많이 본 영상으로 등극했으며 현재까지도 조회수 158억 뷰를 기록하고 있다.


인사이트YouTube '미스터 비스트'


또한, NYT는 미스터비스트의 '오징어 게임'도 중요한 순간으로 꼽았다. 미스터비스트는 본명 지미 도널드슨으로, 그는 중학생 시절인 2012년에 유튜브 계정을 만들었다.


이후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돈을 주는 형식의 영상으로 큰 인기를 얻었으며, 그의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모델로 한 실제 서바이벌 게임 영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