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한국 관광안내소 극찬
미국 CNN 방송이 최근 한국 관광 안내인 등 관광안내소와 관광 가이드가 아시아 최고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13일(현지 시간) CNN은 유럽에서는 SNS와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관광안내소가 점차 사라지고 있는 반면, 아시아에서는 대면 서비스의 가치가 여전히 높게 평가되고 있다고 전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뉴스1
매체에 따르면 2015년 약 300개였던 한국의 관광안내소는 현재 638개로 증가했으며, 빨간색 겉옷과 카우보이모자를 착용한 가이드들이 중국어, 일본어, 영어 등 다양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움직이는 관광안내소"로 불린다고 전했다.
CNN은 서울 명동이 이러한 관광안내소의 대표적인 활동 무대라면서 수많은 피부관리 제품 매장과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카페들이 즐비한 명소이며 이곳에서 가이드들이 길이나 매장 위치를 묻는 관광객들에게 도움을 준다고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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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역시 2018년부터 2024년까지 250개의 새로운 관광안내소를 개설하며 여행객을 위한 언어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일본의 안내소는 통역 서비스뿐만 아니라 스탬프 랠리와 같은 문화 체험도 제공한다.
반면 유럽에서는 관광안내소가 줄어드는 추세다. 파리는 에펠탑 옆 마지막 안내소를 폐쇄했고, 스코틀랜드는 2025년 말까지 모든 안내소를 닫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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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중문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샹리 학장은 이러한 현상에 대해 "아시아 관광객들은 일반적으로 체계적인 안내와 대면 설명에 가치를 두고, 여행객 중 상당수는 해외여행 경험이 부족하고 언어 장벽이 있어 직접 만나서 소통하고 도움을 받는 것이 특히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샹 학장은 "유럽의 관광안내소는 정보와 교육을 주요 기능으로 삼아,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찾아보면 그만이지만, 아시아의 관광안내소는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집단주의 문화 속에서 관광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과 일본 외에도 중국과 태국 등 다른 아시아 국가들도 관광안내소 확충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국제적 이미지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