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비대면 주문 할 수 있는 '키오스크' 도입 예정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직원이 직접 주문을 받고 육성으로 소비자의 이름을 불러 음료를 전하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스타벅스 미국 본사.
스타벅스 코리아 역시 이 방침을 따르고 있다. 하지만 2014년 비대면 주문 서비스인 '사이렌오더', 2016년 전자영수증, 2023년 진동벨을 도입한데 이어 이번에는 '키오스크'까지 고려 중이다.
사진=인사이트
11일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 코리아는 키오스크 도입과 관련해 내부 논의 중이다.
스타벅스 측은 논의가 끝나는 대로 상반기 중 일부 매장부터 키오스크를 들일 예정이다. 외국인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많은 명동 등의 지역을 주요 후보지로 두고 있다.
이는 매장 운영 효율성과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현재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 중 주문과 결제를 기기로 대체할 수 있는 키오스크를 운영하는 곳은 없다. 키오스크가 도입된다면 한국이 최초가 된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AI 이미지 / ChatGPT
앞서 스타벅스는 2023년부터 더북한강R점, 더북한산점, 여의도역R점 등 매장 구조상 파트너(직원)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대형 매장에 한해 진동벨을 도입했다.
진동벨을 도입한 매장에서는 사이렌 오더, 진동벨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후기가 전해졌다.
키오스크 도입도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