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미국 시티그룹이 고객 계좌에 81조 달러(약 11경 8503조원)를 실수로 송금했다가 발견 후 급히 취소한 사건이 뒤늦게 알려졌다.
지난 1일(현지시간) CNBC 방송 등 외신은 지난해 4월에 일어난 시티그룹 직원 두 명의 중대한 실수를 보도했다.
당시 시티그룹은 한 고객 계좌에 280달러(약 41만원) 대신 실수로 81조 달러(한화 약 11경 8503조원)를 입금했다.
결제 담당자와 거래 확인 담당자 모두 이 오류를 발견하지 못했고, 해당 거래는 다음날 영업 시작 때 처리되도록 승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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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히도 은행 계좌 잔액에 이상이 있음을 발견한 제3의 직원이 송금 90분 만에 오류를 식별해 취소할 수 있었다.
시티그룹 측은 "내부 통제 시스템이 신속하게 입력 오류를 식별해 송금을 취소했다"며 "이러한 메커니즘으로 은행에서 자금이 빠져나가는 것도 막았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시티그룹은 "이 사건이 은행이나 고객에게 미친 영향은 결과적으로 없었지만,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상기시켰다"라고 덧붙였다.
외신이 입수한 내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시티그룹에서는 이와 유사한 '아슬아슬한 실수'가 10건이나 발생했다. 금액 처리 오류를 바로잡아 자금을 회수했으나, 총액은 10억 달러(약 1조 4630억원)를 초과하는 규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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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신은 "여러 전직 규제 담당자와 은행 리스크 매니저들은 10억 달러를 넘는 실수가 미국 은행 산업 전반에서 이례적이라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이번 사고는 시티그룹이 2020년 화장품 그룹 레블론의 채권자들에게 9억 달러(1조 3167억원)를 실수로 송금한 대형 사고 이후에도 운영상의 문제를 여전히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당시 사건은 마이클 코바트 시티그룹 최고경영자(CEO)의 해임, 거액의 벌금, 그리고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규제 등의 조치로 이어졌다.
2021년 시티그룹 최고 경영자로 취임한 제인 프레이저는 이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강조했으나, 지난해 리스크 통제와 데이터 관리 문제를 개선하지 못해 통화 감독청과 연방준비제도이사회로부터 1억 3600만 달러(1989억6800만원)의 벌금을 부과받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