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09일(수)

"이따 6시에 카카오프렌즈 앞에서 만나"... 강남 만남의 광장, 없어진다

한때 '줄서서' 들어가던 카카오프렌즈 강남 매장, 사라진다


인사이트뉴스1


"이따 6시에 카카오프렌즈 앞에서 만나"


강남역에서 만나기로 약속한 이들이 '만남의 장소'로 많이 활용하던 곳이 이제 사라진다.


대규모 인파가 몰리며 일종의 신드롬으로 번지기도 했던 '카카오프렌즈 강남플래그십 스토어'가 문을 닫는 것이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에 위치한 카카오프렌즈 스토어가 오는 19일을 끝으로 폐점한다.


인사이트뉴스1


'카카오프렌즈 강남플래그십 스토어'는 2016년 7월 문을 연 3층 규모의 상설 매장이다. 카카오에서 캐릭터 사업을 담당하며 분사한 카카오프렌즈가 운영한 오프라인 매장이다.


2014년 신촌 현대백화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열었다가 예상을 뛰어넘는 대박을 터뜨린 뒤 연 매장이기도 하다. 실험적이라는 평가가 많았지만 어피치, 라이언 등 인기 캐릭터에 힘입어 크게 성공했다.


카카오프렌즈 매장, 점차 줄어들어,,,"운영 효율화"


하지만 점차적으로 매출이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카카오 프렌즈 인형 구매를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어서다.


이미 캐릭터의 특성을 많이 아는 이들이 구태여 '직접 보고' 구매하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진=인사이트사진=인사이트


또 카카오프렌즈는 카카오IX로 사명을 변경한 뒤 카카오커머스에 흡수됐고 다시 카카오에 흡수합병됐다. 이후 운영 효율화에 박차가 가해지면서 국내외 30개에 달했던 오프라인 매장은 20개 남짓으로 줄었다.


카카오의 비용 절감과 운영 효율성 극대화가 맞물리면서 '카카오프렌즈 강남플래그십 스토어'는 문을 닫게 됐다.


다만 카카오는 홍대플래그십 매장을 보다 더 고객 친화적으로 변모시킨 뒤 고객 브랜드 경험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