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자영업자가 별점을 4개만 주는 고객의 다섯 번째 주문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우리 가게에 별 4개 3번 주신 고객님 주문, 소심하게 거절 눌렀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고깃집을 운영하는 작성자 A씨는 "우리 가게에서 제육 4번 먹고 별 4개를 3번 준 고객님이 오늘 다섯번째 주문을 하셨다"고 운을 뗐다.
이어 "별 1개보다 별 4개가 더 힘든 건 나만 그런거냐"며 "소심하게 거절 버튼을 눌렀다"고 덧붙여 말했다.
손님들의 별점 하나하나가 가게 별점의 평균으로 이어지는 상황 속, 별다른 피드백 없이 별점을 4개만 주는 손님의 주문을 취소했다는 게 A씨의 말이다.
A씨는 "나에게 이정도 선택권을 주신 배달 앱에 감사하다"며 글을 마무리했다. 이를 본 대부분의 누리꾼들은 손님의 주문을 일방적으로 취소한 A씨의 행동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누리꾼들은 "별점 테러한 진상도 아니고 별 4개 주면서 5번이나 반복 주문한 거면 단골로 이어질 만한 손님인데 이걸 쳐낸다", "순간의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멀리 보시라", "장사하기 힘든 마인드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A씨를 꼬집었다.
이에 A씨는 "순간의 감정은 아니었다. 제 음식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안 먹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가족에게 정성을 다해서 요리해 줬는데 '맛없다'고 하면서 다 먹으면 그 음식을 또 해주고 싶지 않은 것과 똑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가 아직 초보 사장이라 음식에 정성을 눌러 담아서 속상한 거라고 생각해달라. 늘 주문 주시길래 고기도 많이 담아드렸는데 4번 중 1번만 별 5개였고 3번은 별4개였다"고 토로했다.
또 "(앞으로는) 별 5개 주면서 50번 주문하는 분께 충성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사연을 접한 일부 누리꾼들은 "별 4개 주는 사람은 평생 4개만 준다", "주문받을수록 평균 별점 깎이니까 거절하는 것도 이해된다", "별점 한 번 내려가면 다시 올리기 진짜 어렵다", "사장인데 마음대로 취소도 못 하나" 등 A씨의 행동이 이해된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