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6월 15일(일)

'기내 보조배터리 비닐팩 보관' 정책 폐기 수순... 새 대안 나온다

보조배터리 비닐팩 보관 실효성 논란 불거져


정부가 리튬이온 보조배터리의 기내 화재를 막기 위해 추진했던 '비닐팩 보관 권고안'을 전면 재검토하고 있다.


1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부산소방본부와 함께 항공기 수납함(오버헤드 빈)에서 보조배터리 화재 실험을 진행했다.


비닐팩, 절연테이프, 파우치 등 국제 기준에 맞춘 다양한 조치를 적용해 실제 화재 상황을 재현하며 실효성을 검증했다.


뉴스1


결과는 비닐팩 보관이 내부 합선이나 외부 충격으로 인한 화재를 막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단자에 이물질 유입은 막을 수 있어도, 화재 예방의 핵심이라 보기엔 한계가 컸다.


뿐만 아니라 보안검색 요원의 업무 부담 증가, 출국 심사 지연, 연간 4억원에 달하는 추가 비용과 환경문제까지 불거지며 '비닐팩 권고안'은 시행 3개월 만에 사실상 정책 전환 기로에 섰다.


이달 말 새로운 안전대책 예고


문제의 시작은 지난 1월 김해공항에서 벌어진 에어부산 보조배터리 화재 사고였다. 이를 계기로 정부는 3월 1일부터 보조배터리 및 전자담배 기내 안전관리 표준안을 시행했다.


당시 표준안에 따르면 용량이 100Wh(5V 기준 2만mAh)이하인 제품은 최대 5개까지 기내 반입이 가능하며, 100Wh를 초과해 160Wh 이하인 제품은 항공사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2개까지 들고 탈 수 있었다다. 160Wh를 넘는 보조배터리는 아예 기내 반입이 금지됐다.


김해공항 에어부산 여객기 화재 사고 증거물 / 국토부


탑승 시에는 단락을 방지하기 위해 보조배터리 단자에 절연 테이프를 부착하고, 투명한 비닐팩에 담아야 하며, 좌석 앞주머니나 몸에 지닌 채 보관하도록 권고했다.


정부는 현재 시행 중인 표준안의 실효성 문제를 인정하고, 항공사 및 전문가와 협의를 거쳐 이달 말까지 새로운 안전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