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6월 16일(월)

택배 늦게 와도 '경제적 혜택' 있다면 '느린 배송' 쓰겠다는 소비자들


정부가 다양한 친환경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실제 생활 속 실천율은 오히려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홈페이지 캡처


지난 13일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디지털 그린 소비여건 개선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성인 소비자 3,200명 중 66.4%(2,125명)가 현재 친환경 제도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비자원의 '한국의 소비생활지표'를 살펴보면, 친환경 생활 실천율은 2019년 62.1점에서 2023년 57.1점으로 하락했다. 이는 친환경 제도가 확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소비자들의 참여는 줄어들고 있음을 보여준다.



현재 친환경 제도를 이용하는 소비자들 중 절반 이상이 경제적 혜택이 있다면 계속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4대 친환경 제도인 탄소중립포인트,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e-라벨, 온라인 녹색제품전용관 이용자 1,530명 중 58%(886명)가 경제적 혜택을 지속 이용의 조건으로 꼽았다.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홈페이지 캡처


특히 전기·수도 사용량을 절약하거나 텀블러, 다회용기를 사용하면 현금성 포인트를 제공하는 탄소중립포인트 제도의 경우, 참여 이유로 '경제적 혜택(65.6%)'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이는 친환경 소비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인센티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4대 친환경 제도 관련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제휴처가 적어 더 이상 제도를 이용하지 않는 소비자도 있었다"며 "친환경 생활 실천율 제고를 위해서는 혜택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에는 아직 국내에 도입되지 않은 '느린 배송' 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포함됐다.


느린 배송은 온라인 주문 상품을 즉시 발송하지 않고 배송차량에 물건이 가득 찼을 때 보내는 방식으로, 미국 의류업체 갭, 유럽 가구업체 이케아 등이 5일이 소요되는 느린 배송에 할인 요금을 적용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소비자 10명 중 9명은 포인트 제공이나 할인 혜택 등 경제적 보상이 있다면 '느린 배송' 방식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다. 보상 방식으로는 포인트 적립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전체 응답자의 56.7%(1,815명)로, 할인쿠폰 지급을 선택한 36.3%(1,160명)보다 많았다.


소비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배송 기간은 평균 3.5일로 나타났으며, 4~7일까지 기다릴 수 있다고 답한 소비자도 14.1%(307명)에 달했다. 이는 적절한 경제적 보상이 주어진다면 소비자들이 친환경적 선택을 위해 일정 부분 편의성을 포기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유관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제도 개선을 위한 참고자료로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