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에서 식료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10명 중 7명은 쿠팡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는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만 20세부터 59세까지의 성인 남녀 1,28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55.4%는 온라인 플랫폼 가운데 쿠팡에서 주로 식료품을 구매한다고 답했다.
이는 컬리 8.6%, 네이버쇼핑 8.4%, 홈플러스몰 5.6%, 이마트몰 5.0%, G마켓 3.1%, SSG닷컴 2.9%를 크게 앞지른 수치다.
2023년 조사 때 쿠팡 40.1%, 컬리 10.3%, 네이버쇼핑 9.5%, 이마트몰 7.9%, 홈플러스몰 7.1%로 나타났다. 당시와 비교하면 쿠팡의 상승세가 돋보인다.
네이버쇼핑을 제외한 대부분의 플랫폼은 이용률이 낮아졌지만, 쿠팡은 15.3%포인트 높아졌다. 2년 사이 많은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가 쿠팡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3개월 내 식료품 구매 경험을 기준으로 했을 때도 쿠팡은 73.7%의 이용률을 보였다. 이는 네이버쇼핑 38.1%, 컬리 27.2%, G마켓 19.2%, 홈플러스몰 18.4%와 비교해 압도적인 수치다.
오픈서베이는 "온라인 장보기가 점점 쿠팡으로 집중되고 있다"며 "온라인 채널 중 압도적인 1위일 뿐 아니라 마트·슈퍼 등 오프라인에서 주로 식료품을 산다는 소비자도 쿠팡을 함께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플랫폼별 월평균 식료품 구매 횟수에서도 쿠팡이 3.72회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이마트·SSG닷컴 2.84회, 컬리 2.66회, 네이버쇼핑 2.37회보다 높은 수치다.
다만 1회 평균 구매액과 월평균 지출액은 이마트·SSG닷컴이 각각 5만 9400원, 16만 8696원으로 가장 높았다. 쿠팡은 3만 5400원, 13만 1688원을 기록했다.
플랫폼별 만족도 조사에서는 컬리가 85.5%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네이버쇼핑이 82.5%로 뒤를 이었다. 쿠팡과 SSG닷컴은 80.5%의 동일한 만족도를 기록했다.
소비자들은 컬리의 멤버십 혜택 다양성을, 네이버쇼핑의 빠른 배송을, 쿠팡의 합리적인 가격을 주요 만족 요인으로 꼽았다. 이마트·SSG닷컴은 전반적인 장보기 편의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